비전공자 devops개발자가 되려면 무엇부터 해야할까요? (장문)
안녕하세요. 저는 일단 비전공자에, 개발자가 아니지만, 여기 계신 전문가 분들께 여쭤보고 싶은 것이 있어 글을 올립니다.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내용이 있거나, 고민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 조언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약 3년 정도 제조업체의 기술 및 영업으로 일을 하다가, 개발 쪽에 관심이 생겨, 퇴사를 하고 6개월 정도 국비지원 교육을 들어 자바, 스프링 부트를 통한 웹 프로그래밍 기술에 대해 배웠습니다. 국비지원이 과정평가형이여서, 정보처리산업기사 자격증도 확보하고, 정보처리기사 자격증도 시험을 봤습니다. (아직 결과가 나오지 않아서 ㅎㅎ..)
수료를 완료하고, 자격증 시험까지 본 상태에서 저는 포트폴리오 개선 또는 개발 스킬을 향상시켜, 개발자로 취업을 하면 되겠다 라고 생각을 했는데, 우연하게 다른 분의 소개로 IT 인프라 설계 기업에 면접을 보고, 합격해 회사를 다니고 있습니다.
사실, 이전 회사를 개발자가 되고 싶다 해서 나왔고, 약 8개월 정도 그 것을 위해 공부를 했는데, 다시 개발이 아닌 직업을 생각해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조건 때문에 기회를 놓지면 안될꺼같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개발자로 다시 취업을 하면, 신입이고, 나이가 30대 초반이기 때문에, 연봉 부분에서 ‘이 회사가 제안하는 급여를 받을려면 개발 몇 년차가 되어야할까, 좋은 개발회사에 취업할거란 보장도 없다.’ 라는 생각에 선택을 했습니다.
회사에 들어와서, 이런 얘기를 선임분께 하니, 오히려 잘 되었을 수도 있다고 하시면서, IT 인프라 기업인 만큼, 물론 기술팀은 아니지만, IT 인프라에 대한 지식을 많이 공부하고, 개발 언어에 대한 공부도 틈틈히 하여 DevOps 개발자를 목표로 하면 될거라고 하셨습니다. DevOps는 인프라에 대한 구조도 설계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도 함께 가지면 되기 때문에, 최적의 상황이 될 수 있다라고요.
그래서, 말 처럼 DevOps 개발자가 되기 위해 얕은 배경지식으로 여러가지 알아보고 있습니다. 사실, 유니티로 게임 개발이 하고 싶어서 책보면서 무작정 따라하면서 공부하고 있었는데, 이건 현실적으로 필요없을 것 같아 나중에 여유가 되면 하려고요 ㅎㅎ..
IT인프라 구조는 현재 회사에서 배워가고 노력하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개발 능력에 있어서 어느 언어를 선택해야하는지, 만약 python 혹은 c#으로 웹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도 이후에 도움이 될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지금 현재 상황에서 어느 부분을 목표로 어떤 것부터 시작하면 좋을지 여쭤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