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고민) 응용프로그램 vs 웹개발 어느 쪽이 비전이 나은가요?
안녕하세요 개발자로서의 첫 취업입니다.
현재 1번 회사에 입사한지 한달이 안된 상태이고
(트랜드랑 멀어지는건 아닐지 업무에 대한 걱정 외에 회사생활은 만족중)
합격 연락 온 다른 곳에 이직할지 고민 중에 있습니다. (입사일 미뤄둔 상태)
c# 응용프로그램 개발하는 si회사(4년차)
모회사가 있고 망할 일은 없어보임
인원 20명 이하
국내, 해외 출장 있음(해외가는거 좋음)
분위기나 사람들이 좋은 편
집에서 가까운 편(버스타야함)
중간 계급 분이 질문하면 잘 알려주심
java 웹 스프링mvc 개발하는 si회사(3년차)
인원 4명
파견 없음, 출장은 업무 협의시 발생
중식 제공
집에서 가까움(걸어서 가능)
개발 직원 두 분이 교육해주신다고 함
우선 제가 공부해온 것은 자바 웹 개발 쪽이라
2번을 선택하면 배운 것을 활용할 수 있고 앞으로의 로드맵이 그려지는 편입니다.
근데 1번으로 올인할 경우 어느쪽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 어떻게 성장해야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직 폭이 2번에 비해 줄어든다고 알고있습니다.
1번에서 맡은 직무는 웹이 아니라 스마트팩토리 mes와 관련된 응용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입니다. (현재 업무가 주어진 것은 없고 c#언어와 툴 사용법 공부 중입니다.)
배워보자 싶다가도 어차피 나중에 웹 쪽으로 갈거면 경력 인정도 안되고 시간을 허투루 보내는게 아닐까 하는 우려가 있습니다.
또 반대로는 일단 웹쪽은 공부해봤으니까 cs쪽도 경험해보고 뭐가 더 잘 맞나 확인도 해보고 경험을 넓히는 건 어떨까 하는 생각도 있습니다.
생각하기 나름인데, 선택이 너무 어렵습니다.
명확하게 하고픈건 아직 모르겠어서, 성장하며 연봉 올리는 게 목표인데, 그 성장도는 (응용프로그램쪽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지금 아는 바로는) 웹개발이 더 몸값 올리기에 최적화되어있지 않나 싶어서
지금 바로 옮길지,
수습기간 내에 퇴근 후 이력서 보강해서 다른 자바웹 지원할지, (2번 인원 적은게.. 체계가 잘 잡혀있을지 맘에 걸려서)
일단 지금 회사에 집중해서 1년정도는 다녀보고 이후에 이직을 생각할지
(물론 이때도 개인프로젝트를 꾸준히 해야 할텐데 회사일과 병행이 가능할지 걱정이 됩니다)
생각이 많습니다... 선택은 제 몫이지만 하루에도 수십번씩 마음이 와리가리합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