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와 산업기사
저는 대학을 졸업한지 10년이 되어 갑니다.
그 시절 이야기입니다.
산업기사와 토익 700을 따면
대부분 대기업 기능직이나 생산직으로
합격하여 들어갔습니다.
저는 전문대를 졸업하여 4년제에
편입했기 때문입니다.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부를
합격해 놓고 고민하던 사람도 있었습니다.
최종적으로 sk하이닉스를 선택했습니다.
이유는 모릅니다.
제가 둘 다 합격한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화공 쪽 친구들은
당시 연봉 4천부터 시작하며
취업했습니다.
명문 4년제 입장에서는 별 거 아닌 것처럼
보이는 산업기사와 토익 700점 이상이
있다는 이유로.
기계, 전자 이런 친구들도 말할 나위가
없었습니다.
10년 전 당시 연봉 3200 이상으로
시작하는 이들은 다 산업기사가 있었습니다.
대졸자들은 기사와 토익 700점이 있으면
연봉 3200부터 시작했습니다.
기사와 토익 900점 넘는 친구들은
대기업 취뽀도 가능했습니다.
수도권 지잡인데도요.
그랬던 시절이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