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님들, 국민연금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는데 국민연금 가입에 대해 궁금해서 글을 씁니다. (3.3%)
2022.10월부터 국민연금 납부예외한 상태이다가 2023.2월부터 다시 프로젝트에 투입되었습니다.
제가 잘못 알고 있을 수도 있는데요. 제 기억에는 납부예외 신청한 상태에서 다음해에 일을 할 때, 직접 신고하지 않는 이상, 종소세 신고 후에 11월쯤에 재가입 안내를 받았던 것 같아요. (탈세 죄송합니다..)
예를들면, 2021년 10월~2022년 1월 : 납부예외 -> 2022년 2월 근무 시작 -> 2022년 5월 : 종소세 신고 -> 2022년 11월 재가입 안내(5월 신고한 소득 기준으로 책정)
그런데 이번에는 첫월급이 나오자마자 납부재개하라는 안내문이 왔습니다. 제가 궁금한건 아래 내용입니다.
고용보험 등의 가입때문에 국가에 소득이 바로 잡혀서 첫월급 타자마자 바로 가입안내가 되는건가요? 아니면 계약 업체에서 세무 신고하는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인가요??
안내받은대로 납부하면 종소세 신고 전에 재가입을 하게되는데.. 안내문대로 현재 월소득(월급) 기준으로 납부하게 되는 건가요???
만일 월소득 기준이 아니라 2022년 소득을 신고한 후 납부하고 싶다면 조정이 될까요? 작년에 워낙 벌이가 적어서 다만 얼마라도 덜 나갔으면 해서요..
월 단가가 500 되시는 분들은 대강 얼마정도 납부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안내문을 보니 너무나 후덜덜.. 오랜만에 일하는데 너무나 부담...ㅠㅠ
바쁘시겠지만 아시는 선생님들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