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수명 언제까지라 생각하시나요.
솔직히 요즘 국비도 엄청 많고
진짜 잘하는 백엔드 아닌 이상 수집서버는 남이 만들어주고
결국 db에 있는 값만 잘 가져오기만 하면 되잔아요
어떻게 보면 어려운일도 아니죠.
프론트도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물론 개발자가 연봉협상 및 이직할때마다 많이 오르는것은 사실이지만 결국에는 45세 이후에는 그 몸값에 불러주는곳이 많을까 생각이 듭니다.
물론 진짜 잘하는 코어 개발자분들 중에 나이 많으신분들도 많이 봤습니다. 그러나 그런 사람들은 소수더군요.
또 나이많으신데 스프링 레거시에 jsp 만 쓰는 분들도 많이 보기도했습니다.
그러나 그 시대에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니까 그럴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위에서 말했듯이 현재 국비도 엄청많고 구글링 같은것도 잘되있고 독학으로도 만들수있는 시대인데
정말 국비에 평범한 개발자라면 언제까지 할수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