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프론트엔드? 백엔드?
안녕하세요 이제 si 1년차 되는 웹 개발자입니다.
제 고민은 나는 프론트엔드인지, 백엔드인지 둘다 해야하는건지 잘 분간이 안되서 질문을 남깁니다.
제가 공부했던 것은 springboot js jquery mysql 이렇게 배우고 취업해서 이것들만 쓰면서 김영한님 스프링을 공부했었습니다.
1년차가 되고 스프링도 공부하면서 지내다보니 연봉협상을 하게되고 그래도 신입떄보단 일에 능숙해졌지만 이것들만하는게
맞는건가? 나 이제 뭐 공부 해야하지? 프론트? 백엔드?
si에서 일을 해서 그런건지 다른곳도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퍼블분이 html , css 디자인을 주시면
화면을 프론트 백엔드 합니다. 그러다 보니 저 혼자 공부할때 문득 고민에 빠지게 됐습니다.
나는 프론트를 공부해야하는것인지 백엔드를 공부해야하는것인지
둘다 공부해나아가야하는것인지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제발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저는 무엇을 공부하고 선택해야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이거 자체가 이상한 생각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