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들어서 프리랜서 단가가 다시 내려가는거 같은데 다들 어떠세요?
최근 2년정도 꾸준히 등급별로 100~150정도 단가가 올랐던거 같은데
1~2월에 올라오는 단가를 보면 다시 2년전으로 퇴보한 느낌이네요.
2022년을 보면 초급개발자도 단가가 500~650인 글이 꽤 많았는데..
지금은 오히려 고급개발자단가를 650으로 올리는 업체가 많아진것 같습니다.
선배님들 얘기를 보면 2000년 초반에 IT 붐이 불기전에 프리랜서 고급 단가가 1000에 육박했다고
하던데 지금은 또 다시 단가가 내려가는거 같네요.
다들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