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로 세이브되는 돈을 연봉으로 환산하면
한달 출근일을 평균 22일로 잡으면요.
출퇴근시간 30분씩 총 1시간으로 잡으면 22시간을 단순 1만원 시급으로 계산하면 : 월 22만원
교통비 : 월 10~20만원
점심식사 비용 : 월 15만원
정장 같은 꾸미는 비용이 많이 줄어드니까 의류구매/세탁비 등으로 10만원
이정도면 한달에 50~60만원 정도가 세이브가 되겠네요.
연봉으로 따지면 재택 시 600~700 정도의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외에도 회식 같은 쓸데없는 문화나 별로 안친한 사람들끼리 밥먹는 스트레스 등이 없다는 장점도 있네요.
그래서 영세한 회사일 수록 돈을 적게 주니 재택이라도 많이 해서 직원들의 연봉을 세이브 해주는 것이 장기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