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라면. 신입이라면.
자신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날 알아주는 곳이 없는 게 아니라 내 능력으론 할 수 있는 곳이 없는 거다. 아프냐? 연봉을 올리고 싶다고? 원하는 직장에 다니고 싶다고? 찰리 멍거는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당신은 그것을 가질 자격을 먼저 획득해야 한다고 했다. 이 세상은 아직 가질 자격이 없는 자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것을 다 줄 수 있을 만큼 불공평하지 않다고.
얼마 전 아는 지인은 연봉 50%를 인상했다. 자신이 올해 한 업무와 실적을 ppt로 작성해 대표 앞에서 한 시간 동안 PT를 했다. 그는 자신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했고 인정받은 셈이다.
제자가 준비되면 스승이 나타난다고 했다. 지금 내 위치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벗어나고 싶다면, 그럴만한 자격을 얻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세상은 당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제 나 스스로가 나를 객관적으로 봐야 할 차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