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전환시 건보료와 임의계속 가입제도..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이번에 4년차 프리랜서로 전환했고 단가는 430 입니다.
아직 사업소득이 잡히지 않아 건보료 납부시 최저금액인 2만원 밖에 나오지 않고,
재산으로 잡히는것도 없습니다(보유 주택,자동차 없음)
임의계속 가입제도를 알아보고 있는데(직장인일때 내는 수준으로 3년간 건보료 납부),
공단에 연락해보니 지금 최저로 내고 있고 내년 11월쯤 되야 제대로 소득이 잡힐건데 안 하는게 좋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사업소득이라는게 실제 급여 그대로 측정되는건 아닌것으로 알고 있어서
정확히 소득으로 얼마가 잡힐지 잘 모르겠습니다.
신청기간 제한이 있어서 소득이 잡힌후에 신청할 수도 없고..
선배님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단가 450, 재산없음 이라고 했을떄
대충 건보료 어느정도 나올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