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입문 전에 궁금증
전산직 공시를 준비하다가 개발자로 진로를 바꾸려고 하는데 입문 전에 질문 드리는데 혹시 답변 가능할까요??
현재 스펙) 27살, 지방 국립대 4년제 컴공 학점 3 졸업
4학년 때 1년간 쌍기사(정처기,정보기), 토익 760, 컴활 1급, 한국사 1급, 총장상 1개(교내 프로그램 많이 참여해서)
저의 특징) 내성적(근데 팀플은 좋아함), 사소한 것 하나하나 집착함, 남의 것 배끼는거 싫어함,
다른 과목에 비해 수학·과학 좋아함,
코딩 할 때 툴을 잘 다루지 못해서 싫었음(영어를 못했어서 1학년 때부터 그냥 툴을 보기가 싫었어요...)
요정도인데 요즘 학부시절엔 전혀 관심 없었던 코딩이 갑자기 해보고싶더라구요...
내 노력과 실력만큼 연봉이 오른다는게 너무 매력있고요
솔직히 학부 때 과제 제외하고 따로 뭔가를 해본 적 없습니다.
코딩이 싫다기보단 그땐 미래를 생각 안하고 게임만 했습니다..
4학년 때 조별과제 기억을 돌이켜 보면 그때 html 코드 검사기를 과제로 한 적 있습니다.
문법적으로 그 코드에 오류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정도??
친구들은 구글링으로 그냥 코드 긁어오고 함수 찾아서 하려고 하는데
전 진짜 기본 문법밖에 모르는데 뭔가 구글링하면서 긁어오면 남의 것을 훔치는 것 같고
뭔가 코드 설명도 제대로 못할 것 같아서
전 제가 하나하나 조건문하고 반복문 써서 몇날며칠 동안 좀 특이하게 코딩했는데
그래서 교수님이 칭찬해주신 기억이 있긴하네요..
아무튼 지금까지는 저의 상황이고 궁금한 점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1. 백엔드 개발자 희망하며 국비 + 개인 공부(프로젝트)로 공부할 예정인데
java, c, python 기본 문법 아는 정도인데 어느 언어를 중점으로 하는게 좋은가요??
2. 해당 언어로 국비 한달 전 쯤에 공부하고 들어가려는데
코딩 테스트 연습 / 미니 프로젝트 둘 중 어느 걸 하는 게 더 도움이 될까요??
3. 흔히 국비, 비전공자면 연봉 협상에서 인식이 안좋던데
그래도 컴공 4년제 대졸 + 공시 공백 1년 반 + 국비면 인식이 나쁘진 않나요?? 혹시 연봉 협상에 불리할까 싶네요
4. 혹시 저의 스펙이 연봉에 영향을 끼치나요??
개발자는 오직 실력만 본다고해서 궁금하네요..
그래도 나름 공기업도 준비한다고 자격증들은 다 준비해놨는데..
5. 저와 같은 4년제 컴공 졸업생이면 보통 초봉 어느정도 스타트 되나요??
실력마다 다르겠지만... 일반 중소기업/중견기업 기준으로 궁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