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벡앤드 개발자 5년차이구요. 현업에서 스프링부트를 하고 있었는데, 뭔가 부족하기도 하고 스터디를 통해 지식을 채우기 위함과 연차만큼 잘 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어서 스터디를 꾸릴려고 하고 있습니다.
스터디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것도 좋지만, 다른 회사들이 어떤 기술/문화를 가지고 있는지 혹은 여러가지 이야기들 공유하면서 서로 친해질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합니다. (이건 그냥 바램인거고, 지식만 잘 습득만 해도 전 좋습니다.)
제가 생각한 스터디 방향은 2/2개월씩 나눠서 총 4개월 생각하고 있구요.2개월은 책 위주로 진행했었고, 마지막 2개월은 사이드 프로젝트를 통해서 진행할까 합니다.
현재 8/27일부터 스터디 진행하고 있고, 이제 개발단계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2개월동안 같이 공부했던 책은 '스프링 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 서비스' 였고, 큰 문제없이 잘 끝냈던 거 같습니다. 앞으로 진행할 사이드 플젝은 최대한 책 내용을 살려서 진행할 예정이고 제가 생각하기에 2개월 내로 끝낼 정도의 간단한 사이드 플젝을 시작할까 합니다.
기간
2022.06.18 ~ 2022.08.13 (책으로 스터디 완료)
2022.08.27 ~ 2022.11.26
매주 토요일 12-14시에 고정적으로 거의 하고 있고(상황에 따라 시간을 다르게 할수도 있음), 진행이 어느정도 된 부분인거라 어느정도 감안하시는 분였으면 좋겠네요. (자세한 이야기는 톡에서 해드립니다.)
이번에 사람을 뽑고, 그 이후에 사람이 나간다면 더이상 뽑지 않을 예정입니다. (기존 멤버로 계속 가거나 or 중간에 쫑나거나)
공부방식- 기본적인 주제 및 가이드라인이 주어지되, 기술스택에 있어서는 자유롭게 하도록 할 예정, 다만 되도록이면 기본 기술스택은 스프링부트, 타임리프(혹은 머스태치) 쓰는 것을 권장하고 그 외 쓰는 기술스택은 자유롭게 쓰면 됨 (redis나 memcache 같은 오픈소스)- 프로젝트 진행방식은 한 저장소에 여러 사람이 작업하는것이 아닌 각자 저장소에 진행하는 방식 (협업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만 잘하면 됨)- 자기 발표차례가 되면 본인이 어떤 부분을 작업/구현 했는지를 말을 하면 됨(혹은 구현하면서 어떤 점이 어려웠는지 혹은 어려운점에 대해서 어떻게 해결했는지)- (옵션) 발표하기 이전에 github(gitlab) 링크 공유해주시면 저 혹은 팀원들이 미리 코드 체크하기가 편할거 같습니다.
피드백 (만약 스터디 참여하게 된다면)
- 본인은 스터디 혹은 스터디장도 어느정도 했지만 상대방에게 100% 만족한다는 보장이 없음 - 스터디 하고 나서 피드백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피드백을 위해서 스터디할때마다 회의록 작성하고 있고, 댓글도 오픈해놓은 상태(제가 주마다 각 팀원들의 발표내용들을 다 적고 있어요)
모집인원 :2명 (현재는 4명있습니다.)
지원자격 :
1. 자바/스프링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으신 개발자- 현업 개발자가 오시면 좋기는 한데 취준생들 오시면 이야기 한 번 이야기해서 결정을 하겠습니다.
2. 장소가 강남인거에 대해서 부담스럽지 않으신 분- 거리가 멀면 아무래도 스터디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강남하고 멀지 않는 분이면 좋을 거 같네요.
3. 정말 열심히 하실 분(중요)- 스터디 하다보면 몇몇분들은 중도포기하거나 개인사정에 의해서 갑자기 빠지는 분이 계시는 분이 계셔서, 애초에 그런 우려가 있으면 참여를 안했음 좋겠네요.(몇 번이고 미리 말해도 1-2번 참여하고 나가시는 분 계시고 한번도 참여안하고 2주동안 대기타놓고 나가시는 분도 계셔요.)- 이번 스터디에서 뭔가 얻어가고 싶은 의지가 있으신 분- 제 욕심일수도 있지만, 질문있으면 자유롭게 갠톡이나 혹은 단톡에 말씀해주셨으면 좋겠네요.
4. 기본 예의가 있으신 분(중요)- 나온다고 해놓고 말없이(혹은 이유없이) 안나오거나 이런 분은 사양하겠습니다.. (실제로 이런 분들이 계시긴 하더라구요)
모임지역 :강남(오프라인 모임) - 톡으로 알려 드릴게요.
※ 사람을 신중하게 뽑으려는 부분때문에 스터디 관련해서 여러질문들을 할 수 있으니 양해부탁드릴게요. 이야기하시면서 제가 운영하고 있는 스터디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관련해서 여쭤봐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