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는 늘 없을 운명입니다.
워라벨 안 좋고 연봉 낮은게 이유이지 더 찾을 이유는 없습니다. 왜 개발만은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 보는지..
지금 국비학원 + 컴공 + 외부 전공 유입인력을 따져보세요. 어느 분야가 이 정도로 많은 인력이 유입되죠?
아마 모든 업종 분야 다 뒤져도 이 정도로 유입되는 분야가 없습니다.
그런데 1년 지나고 2년 지나고 3년 지나면 젊은 애들 실종됩니다.
보면 다 오토바이 배달하러 갑니다. 배달 교통규범 다 지켜도 정시출근 정시퇴근 기준으로 실수령 350-370 나옵니다.
실수령 350-370 나오려면 개발업 기준으로 5-8년차 입니다. 보통 8년차면 파트장 개발리딩 SI면 프로젝트 리딩까지
정신스트레스 최고조로 올라갑니다.
배달만 이런 상황이 아니라 전분야가 임금이 인플레이션, 젊은 인력 부족 상황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가지 말라는 그 SI가 여기 업계 구성의 80%라는거죠.
그러니 경력 개발자가 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