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지] 바닐라자바스크립트 앱 발표형 스터디 모집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해당 글은 지속적으로 수정될 수 있습니다.
소개
안녕하세요, 프론트엔드 재취업을 위해 공부중인 취준생입니다.
프론트엔드 과제 전형과 웹 프레임워크 구성에 대한 이해, 시작을 돕기 위한 스터디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코드 리뷰와 발표가 중심이며, 오프라인으로 모여 진행합니다. 또한 슬랙으로 온라인 활성화를 꾀합니다.
참여하는 사람은 공부만 하면 됩니다. 그러나 이를 진행하는 책임자인 글쓴이는 모든 걸 혼자 처리해야 합니다. 이 점을 유의하시고 아래 글을 읽어주세요.
프론트 템플릿과 백엔드 통신을 위한 앱(node.js + koa)은 전부 제가 제공합니다(제공되는 코드는 CSS 분야만 오픈소스(Codepen.io)를 참고하여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만약 스터디에 참가하신다면, 스터디에서 얻을 수 있는 개념과 방향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컴포넌트
2. 디자인 패턴(flux, mvc)
3. 라우팅
4. HTTP 클라이언트(REST 통신)와 에러 처리
5. 중앙집중형 저장소(Redux)
여기서 그치지 않고 더 공부하고자 하신다면, 아래와 같이 확장합니다.
a. webpack 적용하기
b. sass 적용하기
c. node.js로 백엔드 구성하기
d. typescript 적용하기
그 뒤는 웹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원하시는 대로 공부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리하자면
스터디는 저를 주축으로 여러분들의 질의응답과 발표로 진행합니다. 완성도 높은 디자인이나 어플리케이션을 요구하려면 다른 스터디를 알아봐주세요..! 부족한 시간 끌어모아서 간신히 만들어 놨습니다...ㅠ 제가 공부해왔던 방향과 내용을 공유하고, 저보다 늦게 개발의 길에 들어선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진행하는 것이니 처음부터 시비조로 나오시면 매우 곤란합니다.
따라서 프론트엔드 사전과제를 어떻게 진행할지 모르거나, 바닐라자바스크립트로 프로젝트를 어떻게 시작할지 헤매고 계시거나, 앞으로의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할 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스터디 일원이 되시면 좋겠네요. 기본적인 자바스크립트(ES6+) 지식을 갖고 계셔야 합니다. 또한 이미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했거나, 실력이 좋으시다면... 여기에 오실 필요가 없습니다.
예치금(스터디룸 대여비 + 벌금 강제)을 걷고 시작합니다. 스터디룸 가격이 환경에 따라 천차만별이라 조금 더 신중히 접근하려고 하니, 예치금액은 기재하지 않겠습니다.
상세 내용
장소: 서울대입구역(2호선) 근처 스터디룸을 빌려 진행합니다.
시간: 매주 토요일 9시부터 13시까지 4시간, 혹은 3시간(12시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간: 4주(11월 27일부터 12월 18일까지)
인원: 총 4인이 진행합니다.
- 거리두기 단계가 언제 상향될지 모르니까요. 그러나 오프라인이 아니더라도, 혹은 스터디 모집글을 뒤늦게 보고 참가하고자 하신다면 예치금을 받고 온라인 팀을 따로 만들어 진행할 생각입니다.
내용: 바닐라자바스크립트로 애플리케이션 만들어보기(CRUD가 가능한 메뉴 관리 앱)
진행 방식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온라인, 오프라인).
- 공통: github organization에 초대해드리고, 해당 저장소 fork 후 내용을 수행한 뒤 PR을 보내시면 그에 대한 내용을 팀원이 코드리뷰를 통해 피드백합니다.
- 오프라인: 1회차마다 본인이 이러한 내용을 어떻게 구현했는지 설명하면 됩니다. 오프라인 코드리뷰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그 과정 중에 질의응답을 거쳐 대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복붙용 코드는 쓸모가 없습니다.
- 온라인: 1회차마다 진행했던 내용을 쪼개어 PR을 요청하고 팀원이 코드 리뷰를 합니다. 칭찬, 고쳤으면 좋을 점을 가급적 세세하게 기술합니다.
규칙
1. 사적인 연락처 교환은 없습니다. 공통 메신저는 카카오톡(오픈채팅), 슬랙으로 진행합니다.
2. 총무, 진행 모두 제가 담당합니다. 금액 관리에 있어서는 공개하는 표로 기입하고, 이체 내역과 스터디 출석/불참에 대한 기록 및 필요하다면 음성 녹음까지 철저하게 남기고 있습니다.
3. 불참 2회는 의지도 없고, 스터디 자체에 불만이 있다고 생각하고 퇴출하겠습니다. 예치금 생각하시고, 참석이 힘들 것 같으면 반드시 사전에 설명하고 팀원이 동의해야 합니다.
4. 제가 정해주는 발표 과제나 공부할 내용은 반드시 정리하시거나 숙지해 오세요. 해당 주에 발표로 검사합니다! 본인을 위한 행동인데 귀찮다고, 시간 없다고 미루지 마세요.
5. goflvhxj2547@gmail.com 로 아래의 신청 양식을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닉네임이 이름이 아니에요!
- 1. 닉네임(서로가 편하게 호칭할 수 있는) :
- 2. 깃허브 주소 :
- 3. 경력/공부 기간 :
- 4. 클로저에 대해 짧게 설명해주세요.
이메일 답장이 없다면 자리가 다 찼을(모집글을 수정하기도 전에ㅠ) 겁니다. 그래도 상관 없이 온라인으로라도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추가적으로
- 온라인 스터디 희망합니다.
라고 적어주세요!
나머지
11월 27일 첫 스터디 시작임에도 글을 좀 일찍 쓰는 것은, 하고자 하시는 분들 중에 진짜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선별하고 싶어서 그렇습니다. 1부터 100까지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공부 방법을 시도하실 수 있고, 기초 프론트엔드 지식이 있으셔야 합니다.
강의를 바라면 아예 지원도 하지 말아주세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제가 공부해왔던 내용, 방향들을 공유해주기 위함입니다. 사전 과제를 어떻게 처리할지, 프론트엔드 공부는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벽에 가로막힌 사람들이 지원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저도 공부하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제가 했던 말을 맹신하면 당연히 안되므로 코드리뷰와 발표 중점인 것이죠. 서로가 배워갈 수 있는 그런 스터디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글쓴이에 대해 신뢰가 안 가신다면 깃헙 주소도 첨부드리니, "공부 열심히 하고 있구나" 정도로 고개 끄덕이시고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